부산나비 BUSANNAVI

초량 이바구길

안녕하세요, 서울과 부산을 고속철도로 연결하는 ‘KTX 부산역‘ 광장 앞 도로를 건너면 오른편에 ‘초량전통시장‘과 ‘초량돼지갈비골목‘ 이 있으며 산이 보이는 앞쪽으로 걸어가면 약 50년 전 부산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이바구길’이 시작됩니다.

유튜브 초량이바구길
KTX부산역

한국고속철도 KTX가 발착하는 KTX부산역 인근에 위치하는 초량 이바구길은 점처 잊혀져 가는 부산의 옛 모습을 기억하고 보존하기 위하여 KTX 부산역(구)백제병원남선창고터(현 탑마트)를 거쳐 초량초등학교와 초량교회 사이 길에 있는 인물사담장168계단과 모노레일산복도로전망대로 이어지는 약 600m의 근현대사를 간직한 도심 산책코스입니다.

‘이바구’는 경상도 사투리로 ‘이야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량 이바구길 도보지도


담장갤러리

좁은 골목에는 아기자기한 그림과 옛 사진을 담은 갤러리가 설치되어 산책하며 과거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인물사담장

초량초등학교와 1892년 한강 이남에 최초로 설립된 초량교회 사이에 있는 인물사 담장 길을 쭉 따라 올라가면 초량 이바구길 168계단 모노레일이 나와요.

이바구 정거장과 168배틀트립

초량 이바구길 산 중턱 산복도로로 올라가기 전에 잠시 쉬어가는 이바구 정거장이 있습니다. 이곳에는 168배틀트립이라는 카페와 야외 휴게소가 있으며 계단 중간에는 믹스 커피를 파는 자그마한 계단집도 있습니다.

168도시락국

초량이바구길
초량이바구길

168계단 바로 아래에 위치하는 추억의 도시락집입니다. 예전에 분홍소세지구이와 계란후라이를 밥과 같이 넣어 먹었던 도시락을 맛볼 수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니 배가 출출할 때 한번 가보세요.

168계단 모노레일

168계단 모노레일은 하절기(6월~9월)는 7시부터 22시까지, 동절기(11월~3월)는 7시부터 20시까지 운행합니다.

부산지역주민과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2016년에 설치되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168계단 모노레일입니다. 무료로 운행되기 때문에 매표소 없이 승강장에서 자유롭게 승하차 할 수 있습니다.

정원은 8명이며 선로길이 60m로 모노레일 안에서 부산항 전경과 산복도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요. 그리고 168계단 중간에는 김민부 전망대, 장난감 박물관 등이 있습니다.

168계단 모노레일 하측 승강장과 옥상 승강장

하측 승강장

옥상 승강장

아래쪽 모노레일 승강장은 2층으로 되어 있으며 다리가 불편한 분들을 위한 엘레베이트도 설치되어 있어요. 옥상 승강장 바로 옆에는 부산항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어요.

여기에서 언덕길을 조금 더 올라가면, 산복도로 사람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물건을 전시하고 체험할 수 있는 「이바구 공작소」 , 관광안내소, 쌍안경이 설치된 스카이웨이 전망대 등이 있습니다.

부산역 중심으로 발전해 왔던 오래전 부산역 주변 풍경을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서 도보로 돌아 볼 수 있어요.

주소 : 부산광역시 동구 초량동 865-48
전화 :  051-440-4611

※위의 기사는 취재시점의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현지 사정에 따라 지금과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0 0 votes
좋아요^^
0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부산관광상품